윤종모 주교 ”미래 살아남을 종교 뭘까…‘목마른 사슴’의 힌트“

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시 : 작성일2021-02-26 17:28:57    조회 : 140회    댓글: 0
logo_w.png

윤종모 주교 ”미래 살아남을 종교 뭘까…‘목마른 사슴’의 힌트“

백성호 기자 사진
백성호중앙일보 종교전문기자 + 이메일받기
 
23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서 성공회 윤종모(71) 주교를 만났습니다. 윤 주교는 기독교 영성과 명상에 방점을 찍는 수도자이기도 합니다. 궁금했습니다. 그가 바라보는 ‘종교의 미래’는 어떤 것일까. 지난 인터뷰에 이은 2편입니다.  
 
 
요즘 대부분 종교가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갈수록 성직자 수가 줄어들고, 신자 수도 급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젊은 세대는 종교에 그다지 관심이 없습니다. 종교적 제도와 격식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한 세대만 바뀌어도 종교의 지형도는 굉장히 달라질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종교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무엇이 사라지고, 무엇이 남아있게 될까요. 그런 질문을 그에게 던졌습니다. 윤종모 주교는 종교의 본질에 대한 남다른 안목이 있기 때문입니다.    
 
  종교도 진화를 합니까.
 
“유일신을 믿는 기독23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서 성공회 윤종모(71) 주교를 만났습니다. 윤 주교는 기독교 영성과 명상에 방점을 찍는 수도자이기도 합니다. 궁금했습니다. 그가 바라보는 ‘종교의 미래’는 어떤 것일까. 지난 인터뷰에 이은 2편입니다.  
 
 
요즘 대부분 종교가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갈수록 성직자 수가 줄어들고, 신자 수도 급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젊은 세대는 종교에 그다지 관심이 없습니다. 종교적 제도와 격식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한 세대만 바뀌어도 종교의 지형도는 굉장히 달라질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종교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무엇이 사라지고, 무엇이 남아있게 될까요. 그런 질문을 그에게 던졌습니다. 윤종모 주교는 종교의 본질에 대한 남다른 안목이 있기 때문입니다.      
     
  종교도 진화를 합니까.
 
“유일신을 믿는 기독교는 처음에 배타성을 띄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이성이 발달함에 따라 기독교도 변해왔습니다.”
 
 
어떻게 변해왔습니까.  
 
“배타성에서 포용성으로, 포용성에서 다원 종교로, 이제는 다원 종교에서영성적 차원의 종교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영성적 차원에서는 교리라든가, 율법이라든가, 종교적 제도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종교의 문화유산 정도로 여겨지게 될 거라 봅니다.”
 
 
 미래 종교는 ‘영성적 차원의 종교’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기독교가 영성적 차원을 회복하려면 어찌해야 합니까.
 
“순수하고 단순하게 예수의 영성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기독교의 역사와 전통을 들여다보면 구체적인 방법론이 있습니다. 가령 영성 수련이나 관상기도 등 기독교식의 명상이 이에 해당합니다. 사실 미래에 대비해 영성적 차원을 회복해야 하는 건 비단 기독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불교 등 다른 종교도 마찬가지입니다.”
 
 불교를 예로 들어 보죠. 가령 불교가 영성적 차원을 회복하려면 어떡해야 합니까.  
 
“기복 종교나 신화ㆍ설화 중심의 대중적 신앙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붓다와 고승들의 순수한 가르침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여기에도 구체적인 방법론이 있습니다. 불교식 명상과 참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가톨릭에는 영성수련과 관상기도 등 풍성한 명상 전통이 있습니다. 반면 개신교는 ‘명상’이라는 단어에 대해 상당한 거부감을 느낍니다. 왜 그렇습니까.
 
“중세 때 그리스도교는 상당히 타락했습니다. 당시 ‘예수로 돌아가자,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종교개혁을 통해 개신교가 생겨났습니다. 당시 개신교는 가톨릭에 전해져 내려오는 숱한 전통을 거부했습니다. 그때 가톨릭의 수도와 명상의 전통도 덩달아 거부한 겁니다. 그래서 지금 개신교는 가톨릭에 비해 ‘기독교식 명상법’이 너무나 빈약합니다. 그나마 남아 있는 게 묵상과 큐티(Quiet Timeㆍ성경 읽기와 짧은 묵상) 정도입니다.”
 
 가톨릭에 남아 있는 명상법은 가톨릭만의 전유물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한 명상법은 그리스도교 전체의 유산입니다. 실은 개신교도 그걸 받아들이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따지고 보면 남의 유산이 아니라 자신의 유산이니까요.”
 
 
윤종모 주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성공회의 그레이스 대성당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그레이스 대성당은 교회 내부의 바닥에 미로가 그려져 있는 교회로 유명합니다. 거기서는 500~600명의 사람이 모여 미로를 걸으며 명상도 하고, 요가도 하고, 음악 감상도 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사제는 예수의 가르침에 대한 영성적 메시지를 선포하기도 합니다. 제게는 미래의 교회 모습에 대한 한 면을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영성’이란 한 마디로 무엇입니까.
 
“예수님과 부처님의 깨달음과 가르침의 본질을 찾아가는 그 자체입니다. 성경 시편에 보면 ‘목 마른 사슴이 시냇물을 갈구하듯이, 내 영혼이 주님을 찾아 목이 마르다’는 구절이 있습니다. 저는 이게 ‘영성적 욕구’를 표현한 것이라 봅니다.”
 
 다른 종교에서는 영성적 욕구를 어떤 식으로 표현합니까.  
 
“불교에서는 ‘심우도(尋牛圖)’라고 소를 찾아가는 10개의 그림을 통해 표현합니다. 소는 본래의 순수한 마음을 의미합니다. 이건 불교적 영성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영성을 ‘자아초월의 욕구’라고 표현합니다. 또 생활 속에서 영성을 좇는 사람은 ‘고도로 세련된 인간의 정신’이라 말하기도 합니다. 표현은 조금씩 달라도 여기에는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교에 왜 명상이 필요합니까.  
 
“전통적인 신앙을 하는 사람들이 영성 회복을 원할 때, 가장 좋은 도구가 명상이라고 봅니다. 미래 사회에서도 살아남는 종교가 되려면 명상을 보편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영성이 살아 숨 쉬는 종교가 될 수 있으니까요. 개신교에서는 명상에 대한 오해가 많습니다.”
 
 어떤 오해입니까.  
 
 ‘명상’이라고 하면 불교의 명상, 인도의 명상을 떠올리기 때문입니다.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느님께 드리는 기도도 명상이고, 성경을 읽고 난 뒤의 묵상도 명상입니다. 예수님도 명상을 하셨습니다. 기독교의 영성 수련이 바로 기독교의 명상입니다.”
 
 미래의 종교는 영성의 종교가 될 거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영성은 전문 수도자나 일부 영성가들만의 몫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에게 영성은 멀리 있는 것입니까.
 
“수년 전 중국 호텔에 갔을 때 재미난 문구를 봤습니다. ‘우리 호텔의 목적은 고객들이 여기서 묵고 가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들이 여기서 즐거움과 평화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렇게 적혀 있었어요. 그게 뭘까요. 그 호텔의 영성입니다. 만일 어떤 기업가가 물건을 팔면서 돈만 벌기 위한 게 아니라, 사람들이 더 편리하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는 목적으로 일하면 어떻습니까. 그게 그 기업의 영성이 됩니다. 가령 중국집 셰프가 자장면을 수타하면서 ‘한 그릇 팔면 1000원, 두 그릇 팔면 2000원’ 식으로 생각하지 않고, 이 음식을 먹고 누군가 더 건강하고 행복해지면 좋겠다며 일하면 어떨까요. 그건 요리사의 영성이 됩니다. 마음을 열어서 보세요. 영성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호텔의 영성, 기업의 영성, 요리사의 영성. 이 모두에는 공통분모가 있습니다. 본질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간다는 겁니다. 종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종교가 처음 생겨난 존재 이유, 그걸 찾아가는 게 영성이겠지요. 예수가 갈릴리 호숫가에서 메시지를 들려준 이유, 붓다가 사람들을 향해 꽃을 들어올린 이유. 사람을 평화롭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하는 일입니다. 잠시 잠깐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말입니다. 그래서 미래에 살아남는 종교가 ‘영성의 종교’가 될 거라는 예측은 듣기만 해도 참 흐뭇했습니다.   
 
글=백성호 종교전문기자 vangogh@joongang.co.kr, 사진=김상선 기자
 


[출처: 중앙일보] 윤종모 주교 ”미래 살아남을 종교 뭘까…‘목마른 사슴’의 힌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